왜 한국의 남쪽은 북쪽보다 잘 살까(강남VS강북,경기남부,북부)
2025. 3. 18. 09:45ㆍ이런저런 탐구
한국의 여러 지역을 놓고 볼 때, 흔히 “남부(南) 지역”에 속하는 곳(예: 부산, 광주, 대전, 경기도 남부, 서울 강남 등)이 상대적으로 발전하거나 부유해 보이는 현상은, 사실 단순히 “남쪽이어서”라기보다는 역사적·지리적·정책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러 지역에서 ‘남부가 발전’하는 듯한 공통 패턴이 보이는 이유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주요 교통축과 산업화 정책의 영향
- 철도·고속도로 등 교통축의 형성
- 20세기 이후 대한민국의 근대화·산업화 과정에서, 경부축(서울~부산)을 따라 교통망(경부선 철도, 경부고속도로 등)이 가장 먼저 집중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 경부축에 가까운 도시(대전, 대구, 부산 등)들은 물류와 인구가 쉽게 몰릴 수 있었고, 정부 주도의 산업화 정책(1960~70년대)에서도 투자 혜택을 많이 받았습니다.
- 대전(충청남도 측), 부산(경상남도 측)이 발전하게 된 대표적 배경이 되며, 이로 인해 도(道)의 남부 쪽 또는 남쪽 위치(부산, 울산, 포항 등 동남권)에서 중공업·무역항을 중심으로 경제 성장이 가속화되었습니다.
- 남북분단에 따른 북부 지역 규제
- 경기도만 놓고 보더라도 북부는 접경지역(비무장지대 인근)으로, 군사적 규제와 개발 제한이 많았습니다.
- 반면 경기도 남부(수원, 용인, 성남, 화성 등)는 수도권 개발의 중심 무대가 되어 신도시 및 첨단 산업단지가 들어서면서 인구와 산업이 집중되었습니다.
- 이러한 안보·정책적 제약 역시 ‘북부 지역’이 상대적으로 낙후되는 한 요인입니다.
- 정부의 산업 입지 정책
- 1960~70년대 중화학공업 육성 정책은 주로 남해안 및 동남권(부산·울산·포항) 등 해안가 공업도시에 집중 투자하였습니다. 해안도시는 원자재 수입 및 수출에 유리했기 때문입니다.
- 이는 경상도의 남부 해안 지역이 빠르게 공업화·도시화될 수 있었던 결정적 이유 중 하나입니다.
- 전라도의 경우도 서남권(여수·광양) 중심의 석유화학단지, 신항만(광양항) 등이 개발되면서 남해안권에 상대적으로 투자가 모였습니다.
2. 역사·지리적 조건: 대전, 광주, 부산의 예
- 대전(충청남도 측 중심 도시)
- 원래 충청도는 충주·청주가 핵심 도시였으나, 일제강점기 경부선·호남선 철도가 교차하는 지점으로 대전이 급성장합니다.
- 해방 이후 정부가 중부권 행정·산업의 거점 도시로 키우면서, 충남도청 소재지도 공주에서 대전으로 옮겨갔고(1932~1937년 사이 단계적 이전), 자연스럽게 충청권 ‘남부’(현재의 충남 지역) 쪽인 대전이 대도시로 자리잡았습니다.
- 광주(전라남도)
- 전라남도 도청이 광주에 있었고, 일제강점기 이래 행정·교육·교통의 중심이었습니다.
- 1980년대 광주가 ‘직할시’(현 광역시)로 승격되면서 호남권 핵심 도시로 계속 성장. 이로 인해 전라도 전체에서 보면 남도 측인 광주·목포 축이 부각되었습니다.
- 북도(전라북도)는 전주를 중심으로 독자적으로 발전해 왔지만, 전주가 광역시로 승격되지는 못했고 산업·인구 면에서도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아 보이는 면이 있습니다.
- 부산(경상남도)
- 부산은 개항(1876년) 이후 일제강점기에도 조계지(일본인 거주지역) 등이 생기며 한반도 최대의 무역항으로 성장했고, 해방 후에도 국제 무역항으로서 경상도, 더 나아가 한국 경제의 관문 역할을 담당.
- 경남도청 소재지는 오래도록 진주였으나, 결국 부산이 압도적인 규모로 커지면서 대한민국 제2의 도시로 자리잡게 됩니다(현재는 경남도청은 창원에 있지만, 산업·인구 규모로 보면 부산·울산·창원으로 이어지는 도시권이 경남의 중심을 이루고 있음).
3. 서울 강남 개발과 남부 선호 현상
- 서울 강남 개발(1970년대 이후)
- 원래 서울의 중심지는 한강 이북(광화문·종로·중구) 일대였습니다.
- 하지만 1960~70년대 정부 차원의 도심 인구 분산 및 신도시 건설 정책으로 한강 이남(강남·서초·송파 등) 지역에 대규모 택지 개발 및 도로망·지하철 등 인프라를 집중 투자했습니다.
- 또한 학군(8학군) 형성, 각종 상류층 중심 상권과 부동산 투자 열풍이 뒤섞여, ‘강남불패’로 불리는 고도 성장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 경기도 남부 신도시 개발
- 서울을 둘러싸며 남부(분당, 용인, 수원, 화성 동탄 등)에 대단위 택지·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인구와 자본이 대거 유입.
- 반면 경기도 북부는 군사 제한구역, 수도권 규제 등으로 대규모 개발이 어려웠습니다.
- 그 결과 “남부 = 풍부한 개발 수혜, 북부 = 규제 및 인프라 부족”이라는 구도가 생겼습니다.
4. 종합적으로 보는 ‘남부 발전’의 요인
- 교통·물류망의 우선 구축
- 국내 산업화 과정에서 철도·고속도로가 먼저 놓인 경부축을 중심으로 도시가 발전하였고, 이 축이 대체로 ‘남쪽으로’ 이어진다(서울-대전-대구-부산).
- 또한 남해안·동남권은 대외 교역에 유리해 항만·공업 단지가 집중적으로 들어섰습니다.
- 행정기관 배치 및 정치·경제적 집중
- 각 도청 소재지나 광역시 승격이 주로 남부권(광주, 대전, 부산 등)에 이루어지면서, 해당 지역에 인구·산업·교육 시설이 모이게 되었습니다.
- 북부 지역의 개발 제약(접경지역·산악 지형 등)
- 북부는 군사적·환경적 규제가 상대적으로 많았고, 교통 인프라도 후순위로 개발된 경우가 많습니다.
- 정책적 개발(예: 강남, 수도권 남부 신도시)
-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도시개발·신도시 조성·산업단지 유치 등에서 정책적으로 특정 지역(주로 남부)을 우선 지원한 사례가 누적되어 격차가 벌어진 면이 큽니다.
5. 결론: ‘남부가 잘 산다’는 것은 결과적 현상
- ‘남부가 잘 산다’는 일종의 결과적·중첩적 현상이며, “지리적으로 남쪽이라서”라기보다는,
- 역사적 교통축(경부라인) 우선 개발,
- 항만·무역·공업단지 건설로 인한 남해안권 집중 투자,
- 도청·광역시 승격 등 행정 중심의 남쪽 배치,
- 북부 지역 군사규제 및 지리적 제약,
- 강남·수도권 남부 신도시 개발정책 등에 따른 결과가 누적되었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특정 지역(예: 강남, 부산, 광주, 대전 등)이 발전한 이유는 역사·교통·정부정책·지리 조건이 맞물린 복합적 산물입니다. 이런 맥락이 겹치면서, 한국에서 여러 도(道)의 ‘남부’나 대도시가 상대적으로 더 번영하는 듯한 인상을 주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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